1522-7054
대표번호
1522
7054
엘지유플러스
SK인터넷
케이티인터넷
CJ헬로인터넷

질문게시판

공유하기

IPTV 채널 전환 시 버퍼링이 자주 생기는 이유가 뭔가요?

안녕하세요.
IPTV를 사용하고 있는데, 최근 들어 채널을 넘길 때마다 화면이 잠깐 멈추거나 버퍼링이 생깁니다.
특정 채널만 그런 게 아니라 전체적으로 전환 속도가 느려진 것 같습니다.

인터넷 속도는 정상이고, 다른 기기에서는 문제가 없어서 IPTV 장비 문제인지 회선 문제인지 헷갈립니다.

셋톱박스를 재부팅하면 잠깐은 괜찮아지는데 또 금방 이전처럼 느려지네요.
혹시 이런 상황에서 점검해야 하는 부분이 있을까요?

해결 방법이나 조치 방법이 있다면 안내 부탁드립니다.

공유하기
등록자

치지직

등록일
2025-11-28 15:20
조회
4

[RE] IPTV 채널 전환 시 버퍼링이 자주 생기는 이유가 뭔가요?

안녕하세요. INT통신 김동근 과장입니다.

문의하신 IPTV 채널 전환 지연 및 버퍼링은 셋톱박스 내부 캐시 누적, 장비 노후화, 회선 신호 불안정 등에서 자주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아래 사항을 순서대로 점검해보시면 원인 파악에 도움이 됩니다.

1. 셋톱박스 완전 재부팅
셋톱박스 전원을 단순히 끄는 것이 아니라
전원 케이블을 뽑고 3~5분 정도 기다린 뒤 다시 켜주시면 캐시가 초기화됩니다.

2. 셋톱박스 연결 상태 점검
HDMI 케이블 불량이나 접촉 문제도 화면 끊김을 유발합니다.
케이블을 다른 포트로 옮겨보거나 교체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셋톱박스 노후화 여부
보통 2~3년 이상 사용한 장비는 발열이나 내부 저장 공간 부족으로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정 기간 내라면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무상 교체 가능 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4. 회선 품질 점검
IPTV는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이기 때문에 약간의 신호 지연만 있어도 버퍼링이 발생합니다.
특히 비대칭망 지역에서는 이런 현상이 더 자주 나타납니다.

주소를 알려주시면 대칭망 여부 및 IPTV 품질 체크가 가능한지 바로 확인해드리겠습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설치 주소만 알려주시면 고객님 환경에 맞는 최적의 해결 방법까지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INT통신 김동근 과장
직통번호: 010-4522-7054

등록자

INT통신

등록일
2025-11-28 15:20
조회
2
질문게시판
번호제목이름등록일상태
541SK장기고객할인1sk고객2015-04-03
답변완료
540인터넷만 한방요 가입문의1황은수2015-04-03
답변완료
539우퍼셋탑가입문의1우퍼2015-04-03
답변완료
538내일설치가능한가요??1급해요!!2015-04-03
답변완료
537LG유플러스 인터넷+TV+무선인터넷 결합시 얼마인가요?? (셋업..1오민혜2015-04-02
답변완료
536사은품 문의 합니다1정보윤2015-04-02
답변완료
535셋탑추가 몇개 까지 가능합니까?1배윤희2015-04-02
답변완료
534WIFI신청문의1초코2015-04-02
답변완료
533자세한상담원합니다1이주연2015-04-02
답변완료
532b tv만 설치하면1요무리2015-04-01
답변완료